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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랍의 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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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31 1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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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나 주목할 만한 것은, 그리스 과학에 대한 신비화의 소산인 점성학과 연금술이 아랍인들에 의해 연구되기도 하였지만 알 킨디, 라제스와 아비시나와 같은 이슬람과학의 거봉들이 엉터리 과학들의 주장을 명백히 부정하였다는 사실이다. 압바시드 왕조시대에 들어와서는 알 만수르(al-Mansur), 하로운 알 라쉬드(Haroun-al-Raschid), 알마문, 더욱이 이슬람에 독실했던 알 무타와킬(al-Mutawahkill)등 칼리프들의 치하였던 854~861년 사이의 짧은 기간 동안 알렉산드리아 박물관의 초기시대 이래 origin없는 규모로 과학이 장려되었다. 플라톤의 수(數)의 마술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질(質)의 체계의 융합은 이슬람 과학이 벗어날 수 없는 넌센스의 극치였다. 왜냐하면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자 속에 ‘아리스토텔레스의 신학(The Theology of Aristotle)’과 ‘비밀중에 비밀(The Secret of Secrets)`등과 같은 위조적자들이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일것이다 또 하나의 불행은 이슬람과 중세의 과학이 그리스의 고전, 특히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한 과장된 찬사에 불과했다는 사실이다. 이슬람의 과학서들을 읽어 보면 근대과학에 필적하는 논법의 합리성을 발견할 수 있다 반면 이슬람교도들은 그리 심한 정도는 아니었지만 후기 고전철학 특히 신플라톤주의의 신비적 측면에도 마찬가지로 관심을 가지도 있었는데 처음에는 신플라톤주의를 아리스토텔레스와 구별하지 못하였다. 그리스의 고대신화들에서 감정상의 일체감을 느낄 수 없었기 때문에, 그리스인들보다도 더 편견없는 태도로 그리스 학문에 접근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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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랍의 과학사는 이슬람의 과학사라 할 수 있다 학문의 기초에 대한 이슬람 학자들의 실제적인 공헌은 그 가치의 정도를 말할 수 없을 정도이다.
초기 이슬람 文化(문화)에 있어서 과학자들의 사회적 지위는 고전후기에 비해 근본적으로 다르진 않았다.
본 자료(資料)는 아랍의 과학사에 대해 정리(arrangement)한 리포트입니다. 코르도바의 옴마야드 칼리프들(928~1031)과 스페인과 모로코에서 그의 마무드, 그리고 사마르칸드의 울러 벡 등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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