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definition 유형(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잠재적 교육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0 17:36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의 유형(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잠재적 교육과정).hwp
이 교육과정은 교육이란 선세대의 文化유산이나 정보를 후세대에게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1920년대 무렵 교육학의 한 전문 분야로 교육과정 분야가 체계적이고도
전문적인 연구를 스타트하면서 생겨난 theory(이론)은 경험중심 교육과정이다. 형식도야 theory(이론)은 19세기의 능력심리학에 근거하는 것으로서, 이 theory(이론)에 따르면 우리의 정신은 지각, 기억…(skip)
설명
교육과정의 유형(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잠재적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유형(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잠재적 교육과정)사범교육레포트 , 교육과정의 유형(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잠재적 교육과정)
레포트/사범교육
교육과정의,유형(교과중심,경험중심,학문중심,인간중심,잠재적,교육과정),사범교육,레포트
다.
또한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형식도야 theory(이론)에 기초한다.교육과definition 유형(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잠재적 교육과정)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순서
Download : 교육과정의 유형(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잠재적 교육과정).hwp( 68 )
교육과definition 유형(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잠재적 교육과정)
교육과정이 유형(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잠재적 교육과정)
목차
교육과정이 유형
Ⅰ. 교과중심 교육과정
1. 槪念
2. 기본 입장
3. 특징
Ⅱ. 경험중심 교육과정
1. 槪念
2. 특징
Ⅲ. 학문중심 교육과정
1. 槪念
2. 기본원리
3. 특징
Ⅳ. 인간중심 교육과정
1. 槪念
2. 기본적 원리
3. 특징
Ⅴ. 잠재적 교육과정
서지사항
교육과정이 유형
교육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theory(이론)들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
이다. 1920년대 무렵 교육학의 한 전문 분야로 교육과정 분야가 체계적이고도
전문적인 연구를 스타트하면서 생겨난 theory(이론)은 경험중심 교육과정이다.
1) 교과중심 교육과정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진, 최초의 전문적인 교육과정 연구가 스타트되던 20세기 초 이전의 모든 교육과정을 지칭한다. 이 교육과
정은 자신이 등장하기 이전의 모든 교육과정을 자신과 구분하기 위하여 교과중
심 교육과정이라 불렀다(김경배, 김재건, 이홍숙, 2005). 이렇게 볼 때 theory(이론)적으로
는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교과중심...
교육과정이 유형(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잠재적 교육과정)
목차
* 교육과정이 유형
Ⅰ. 교과중심 교육과정
1. 槪念
2. 기본 입장
3. 특징
Ⅱ. 경험중심 교육과정
1. 槪念
2. 특징
Ⅲ. 학문중심 교육과정
1. 槪念
2. 기본원리
3. 특징
Ⅳ. 인간중심 교육과정
1. 槪念
2. 기본적 원리
3. 특징
Ⅴ. 잠재적 교육과정
* 서지사항
* 교육과정이 유형
교육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theory(이론)들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
이다. 이 교육과
정은 자신이 등장하기 이전의 모든 교육과정을 자신과 구분하기 위하여 교과중
심 교육과정이라 불렀다(김경배, 김재건, 이홍숙, 2005). 이렇게 볼 때 theory(이론)적으로
는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교과중심 교육과정보다 먼저 생겨난 것이다. 그 후 학
문중심 교육과정, 사회 ? 재건 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등이 등장하
기 스타트했다. 본 장에서는 이러한 교육과정 유형의 역사(歷史)와 특징 , 그리고 교육의
내용 등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조사하였다. 다시 말해 교과중심 교육과정이란 용어는 교과중심 교육과정이 존재하던 당시에 있었던 것이 아니라 1920년경 탄생한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그 이전의 교육과정을 구분하기 위해서 붙인 이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