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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자비와 자비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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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5 1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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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비(charit )와 자애심(l`amour-propre)의 차이는 무엇일까. 자비는 모든 사람에게 미치는 사랑이지 자기나 자기 가족, 자신의 종파, 혹은 자기 나라에만 한정된 것은 아닐것이다. . 본래의 사랑은 자기나 자기 가족, 자신의 …(생략(省略))



불교의 자비와 자비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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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자비와자비정신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불교의 자비와 자비정신에 대한 글입니다.
다. 불교에서도 이미 서술했듯이 남을 사랑하라는 것을 가르치고 있따 그렇다면 자비와 사랑은 어떠한 차이가 있을까?
자비는 이른바 순수한 사랑이라고 해도 좋은데, 흔히 이해하고 있는 사랑이라는 것과 순수한 사랑으로서 자비와의 사이에는, 엄격한 구별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근대 인도의 종교운동가 라마크리슈나는, 자비는 사랑과는 구별해야 할 점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여 다음과 같이 말한다.
다음에서는 자비의 속성 으로서 몇 가지 주목해야 할 것을 검토해 보기로 하자.


1.자비의 무차별성

사랑을 초월한 것
서양의 전통적인 윤리 사상에서는 실천의 기본적 원리는 ‘사랑’의 이념이다.불교의자비와자비정신 , 불교의 자비와 자비정신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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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자비와 자비정신에 대한 글입니다. 머리말

제1장. 문제의 의의
1. 생활 속의 자비
2. 가치전환의 기준으로서 자비
3. 불교 특유의 의의

제2장. 자비라는 말의 의미

제3장. 자비 관념의 history적 발전
1. 원시불교에서의 자비
생명에 대한 사랑 / 자비의 무한성과 다른 덕과의 관계 / 부처의 자비와
범부의 자비
2. 부파불교에서의 자비의 위치
3. 대승불교에서의 자비의 고조(高調)
구도자의 정신 / 실천의 기본으로서 자비 / 자비에 의한 구원
4. 中國과 日本 불교에서 자비의 문제 /48

제4장. 자비의 이론(理論)적 기초
1. 인간은 왜 남을 사랑해야 하는가?
2. 자타불이(自他不二)의 윤리
3. 공관(空觀)은 어떻게 자비의 실천적 기초가 되는가?
자비와 공관은 모순되지 않는가? / 세 가지의 자비 / 자비라는 의식을 초월한
실천

제5장. 자비의 윤리적 성격
1. 자비의 무차별성
사랑을 초월한 것 / 감성적인 사랑과의 차이 / 자비를 행해서는 안되는 경우
/ 인간에 대한 평등 / 신분적 위계의 초월 / 영속적인 사유재산의 부인
2. 인간의 초월
생명에 미치는 자비 / 자비심은 인간만이 가진 심정이다
3. 사랑을 통한 사랑의 초월
인간에 있어서 사랑 / 성애와 자비 / 애증으로부터 초월 / 자식에 대한 사랑
/ 아랫사람과 윗사람에 대한 자비 / 신의 사랑 우정 인과의 차이

제6장. 자비의 행동적 성격
1. 행동에 있어서 자비의 실현
인간을 통해 나타나는 실현 / 신앙은 행위 속에 있다 / 선(禪)에 있어서
행위와 자비 / 자비의 완전한 실천은 불가능하다 / 모든 미덕의 기초로서의
자비
2. 사회적 활동
가르침을 설교하는 것 / 계율.학문.자비행의 충돌 / 물질적 조건의 개혁 /
사회사업 / 인도에서의 사회사업 / 中國에서의 사회사업 / 日本 에 있어서
사회적 활동 / 종교에 의한 사회활동의 운명 / 직업생활에서의 자비 / 자신이
구원되지 않고 타인을 구 할 수 있을까
3. 정치에서의 자비정신
위정자와 자비 / 무사도와 자비 / 권력 행사는 자비와 모순되지 않는가

맺음말



자비의 윤리적 성격


자비는 ‘자애,연민,정’ 등으로 해석되고, 또한 종종 유교의 ‘인(仁)’과, 서양의 ‘사랑’에 비교된다 그러나 이미 살펴본 바에서 명확히 드러나듯이, 자비는 이러한 관념과는 매우 유사하면서도 다른 의미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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