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3 06:23
본문
Download : 유두.hwp
비가 좀 가라앉자 다시 밭으로 나와 옥수수대를 묶지만 비는 다시 퍼붓는다. 문득 집에 혼자 두고 온 아들 돌이를 생각하고 뛰어오니 돌이는 무엇을 먹다가 담 모퉁이로 돌아가 그것을 심는다.
돌아온 날 밤 역시 도마뱀은 푸른 불을 켜고 있었다.
核心 요약
갈래 : 단편 소설
배경 : 시간(해방 직후 어느 여름). 공간(삼팔선에 가까운 천방굴)
성격 : 서정적. 상징적
시점 : 작가 觀察(관찰) 자 시점
표현 : 서정적이고 시적인 산문(소설을 시적인 경지로 끌어올린 서정적 소설)
구성 :
발단 - 비 많은 산골인 천방골과 길재의 집안 내력 introduction
전개 - 큰비가 퍼붓기 처음 하는 천방골
절정 - 홍수의 피해와 한가지라도 건지려는 길재의 노력
결말 - 천방골을 떠나려다 다시 돌아옴.
주제 : 자연의 재앙 앞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는 삶
출전 : <경향신문>(1948)
등장 인물
길재 : 천방굴에서 할머니, 어머니, 아내의 죽음을 맞았던 농민. 천방굴을 떠나려다 아들의 마음을 읽고나서 다시 돌아온다.
비를 피해 바위 밑에서 밤을 새운 마을 사람들은 이 불모의 땅을 버리고 떠나자고 한다.
돌이 : 길재의 어린 아들로 불모의 땅인 것도 모르고 살구 씨를 심는다.
다. 그들은 남과 북의 두 갈래 길 앞에서 망설이다 귀천이 없다는 북쪽으로 발길을 옮긴다.
아내가 죽고 그 해 여름, 다시 한번 홍수가 나 이랑마다 기름져 흐르던 논밭이 망가진다 그래도 물과 얼크러져 싸우나 끝내는 봇둑을 놓쳐 물이 넘치고, 그날 밤에도 도마뱀이 푸른 불을 켜 들고 있었다.
그들과 함께 마을을 떠나던 길재는 `봄만 옴 살구 씨가 또 싹이 트겠지.`라고 묻는 돌이의 말을 듣고 아들의 마음을 다시 보기 위하여 마을 사람들과 헤어져 천방골로 돌아온다.
,감상서평,레포트
유두
설명
자연의 재앙이 끊이지 않는 천방골의 음습한 산그늘에서 길재는 할머니, 어머니, 아내의 죽음을 맞았고, 그들이 죽을 때마다 푸른 불을 켠 도마뱀의... , 유두감상서평레포트 ,
Download : 유두.hwp( 93 )
자연의 재앙이 끊이지 않는 천방골의 음습한 산그늘에서 길재는 할머니, 어머니, 아내의 죽음을 맞았고, 그들이 죽을 때마다 푸른 불을 켠 도마뱀의...
레포트/감상서평


순서
자연의 재앙이 끊이지 않는 천방골의 음습한 산그늘에서 길재는 할머니, 어머니, 아내의 죽음을 맞았고, 그들이 죽을 때마다 푸른 불을 켠 도마뱀의 불길한 조짐을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