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유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2 00:31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의 유형_2031600.hwp
교육과정의유형 , 교육과정의 유형사범교육레포트 ,
순서
,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교육과정의 유형_2031600.hwp( 64 )



교육과정의 유형에대한 資料입니다.
설명
교육과정의유형
레포트/사범교육
3장 교육과定義(정이) 유형
1. 교과중심 교육과정
1)기본관점 - 전통주의
①해리스: 교육이 서구문명의 주요한 文化(문화)유산을 전달하는 데 그 초점을 두어야 한다
②허시: 인간사회에서 교육의 기본 목적은 文化(문화)적 동화, 즉 아동들에게 성인집단들이 공유하고 있는 특수한 정보들을 전달하는 데 있다
2)교육과定義(정이) 목적과 내용
①목적: 文化(문화) 유산의 전달
②내용: 교육받은 다른 성원들과 의사소통에 필요한 용어와 이름에 대한 숙달
생산적인 사회성원이 되기 위해 필요한 일련의 기본 기능에 대한 능력
사회가 원만하게 기능하도록 하는 데 필요한 일련의 기본가치의 수용
3)교육과定義(정이) 실천 - 수업과 평가
①단일교과에 초점을 맞춘다②학급전체의 학생들에게 강의법과 암송법을 중심으로 한 교사중심의 수업을 강조③교과서와 자습장을 중심으로 한 교재를 사용④지필검사용 시험지를 사용하여 정기적으로 평가⑤평점을 강조
2. 경험중심 교육과정
1)기본 관점 - 경험주의
①교육과정이 어떻게 하면 아동의 경험세계를 반영하고 넓혀 줄 수 있을까 하는 배려와 그러한 교육과정에 관한 실제적인 의사결정을 이끌어갈 분명하고, 실행가능한 원칙을 개발하려는 노력을 중심으로 경험중심 교육이 발달
②실용주의 철학의 발달과 진보주의 교육운동으로 아동중심 교육이 발달
2)교육의 목적과 내용
①목적: 아동의 발달
②내용: 학생들이 특정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학습 활동(주로 프로젝트)을 할 때 겪는 경험들을 교육과정 조직의 중심 요소로 활용
3)교육과定義(정이) 실천 - 수업과 평가
①교과목의 통합을 지향②미리 준비된 수업data(자료)보다는 지역사(歷史)회를 교수-학습의 자원으로 더 많이 활용③소집단별 협동적인 학습분위기를 강조하는 학생중심의 수업을 요구④완결짓는 데 비교적 긴 시간이 소요되는 과제(problem), 즉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조직되어 있음⑤교사들이 통제, 관리자가 아닌 학습촉진자, 학습자원으로 활동해주기를 기대⑥현실세계 속의 실제 과제(problem)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해 내기 위한 평가방법을 선호
3. 사회중심 교육과정
…(drop)
교육과정의 유형에대한 자료입니다.
교육과정의 유형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