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스키마 theory 과 독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5 00:17
본문
Download : 초등학교 스키마 이론과 독서.hwp
첫째, 스키마는 독서 reference(자료)에 담긴 정보를 받아들이기 위한 이상적인 지식 구조를 형성하여 준다.초등학교스키마이론과 , 초등학교 스키마 이론과 독서감상서평레포트 ,
,감상서평,레포트




설명
순서
초등학교 스키마 theory 과 독서에 관한 내용입니다.
Ⅰ. 서론
1950년대에 이르러 독서 연구는 과정 중심으로 그 초점을 전환한다. 연구자들은 독서를 이해 - 학습 - 기억을 통한 하나의 통합과정으로 간주하고 이를 재탐구하기 처음 한 것이다. 이 지식 구조가 독서 reference(자료)의 정보와 적절히 합치될 때 독서 과정은 의식적인 지적 노력 없이도 이루어진다. 이러한 사상들을 토대로 70년대부터 스키마는 theory(이론)적 체계를 갖추기 처음 한다.
Ausubel이 제안한 상위 개념(槪念)으로서의 ‘선행조직자’나 barttlett이 말한 ‘과거경험의 능동적인 조직’ , 형태 심리학에서 말하는 ‘전체적 속성 ’등은 스키마 theory(이론)의 선각적인 사상들이라 볼 수 있다 이들은 각각 ‘정보를 새로운 모습으로 구성하는 과정’ , ‘전체적인 인상’ 등으로 그 의미를 규정하였다. - Bransford와 johnson의 실험
둘째, 스키마는 정보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인다.
다음은 이렇게 발전한 스키마 theory(이론)의 核心적인 사항들을 요약하고, 초등학교 교과서나 수업 방법에서 이 theory(이론)이 어떻게 반영되어 있으며,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초등학교 스키마 이론과 독서에 관한 내용입니다. 이것은 이해 과정뿐만 아니라 회상 과정에서도…(省略)
초등학교스키마theory 과
초등학교 스키마 theory 과 독서
레포트/감상서평
Download : 초등학교 스키마 이론과 독서.hwp( 70 )
다.
Ⅱ. 스키마 theory(이론)의 核心
스키마 theory(이론)에 의하면 독서는 전체적인 구성 체계를 찾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지적 과정은 글자, 단어, 통사, 문장 등 독서 reference(자료)의 여러 수준과 독자가 갖고 있는 구체적 및 추상적 수준의 스키마, 그리고 독서가 일어나고 있는 상황, 목적 등 이질적인 요소들이 여러 수준에서 일으키는 상호작용이다. 核心적인 사항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이러한 전제하에 독서는 독자에 관한 연구로 처음 되었고, 이것이 바로 스키마 연구이다. 이는 많은 정보 중 독자의 입장에 유리한 정보를 선택하게 한다. 이들은 우리의 기억 속에는 경험이 축적되면서 형성된 지식이 저장되어 있는데, 이 지식이 독서 과정에 크게 effect(영향) 을 미친다고 가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