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에 나타난 여성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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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9 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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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이후로 지금까지 춘향전에 관한 연구 논문은 대략 3백여 편이 넘는다.
이렇게 오랫동안 우리의 사랑을 받으며 읽혀지고 들려 왔음은, 우리 고유의 정서에 깊숙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많은 이본(異本)이 생겨났는데 정확히 몇 개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수십 종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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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춘향전>에 대하여
: 문헌에서 나타난 최초의 <춘향전>관계 기록은 1754년(영조 30년)에 만화 유진한이 개작한 7언시, 총 2800자 분량의 만화본 <춘향전>이다. 그러나 춘향이 단순히 지배층의 이데올로기를 대변하는 인물에 머물렀다면 <춘향전>은 그토록 오랫동안 민중들에게 사랑받는 작품으로 남을 수는 없었을 것이다. 춘향이라는 인물의 매력은 단순한 열녀(烈女)여서가 아니라 자신의 사랑에 대한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모습에서 찾을 수 있다
춘향은 이 도령과의 첫 만남부터 순종적인 모습이 아니었다. 이 설은 크게 판각본, 필사본, 활자본으로 나눌 수 있는데 판각본에는 경관본, 안성판본, 완판본이 있다 외국어로 번역된 것도 영역본, 불역본, 독역본, 일역본, 백화본(소련어) 등이 있다
2. ‘춘향’이라는 인물의 상징의미
① 정절(貞節)의 전형 : 변학도의 수청 요구에 대하여 목숨을 걸고 절개를 지켜내려 했다는 점에서 춘향은 당시 유교사회의 주요 이념이었던 여필종부(女必從夫)를 실현한 열녀의 전형이라 볼 수 있다
② 서민의식 대변 : 기생의 딸이라는 신분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이 도령과의 사랑을 이루려는 춘향의 욕망은 당시 신분사회에서 벗어나고 싶었던 민중의 의식이 반영된 모습으로 볼 수 있다
3. ‘춘향’의 모습에 나타난 여성상
: 춘향이 절개를 지킴으로써 이 도령과의 사랑을 이룬다는 설정은 춘향이라는 인물이 여필종부(女必從夫)의 이념을 대변하는 모습이라는 것이다. 광한루에서 추천(鞦韆)을 하는 춘향의 모습에 반한 이 도령이 방자를 시켜 춘향을 데리러 갔을 때, 춘향은 사또의 자제임을 알면서…(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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