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학개론 요약정리(arrangement)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1 17:54
본문
Download : [교육철학] 교육학개론 요약정리.hwp
교육학을 전공으로 하고 있지 않지만 한 때 교육학을 전공하고 싶어 했던 사람으로서 이제는 교육학의 범위에서 벗어나 교육학을 접하게 되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며 교육의 개괄적인 내용 뿐 아니라 교사의 자질도 검토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었던 것 같다. 고려시대 교육은 태조 13년(930년)에 서경에 학교를 창설한 것인데 특징은 비롯해 12도와 서당과 같은 민간교육기관의 등장으로 특권계급이 독점해 온 교육이 일부 서민계급에게까지 개방되었다는 것이다. 조선시대 교육은 교육제도를 고려의 제도를 그대로 계승하였다고 볼 수 있으며, 종래의…(skip)
,사범교육,레포트
순서
Download : [교육철학] 교육학개론 요약정리.hwp( 68 )
[교육철학] 교육학개론 요약정리(arrangement)
다. 삼국시대 교육은 기원 1세기부터 고구려, 백제, 신라 세 나라가 정립하건 7세기 중엽까지를 말하는데, 여기에서는 신라가 삼국을 통일(676년) 한 통일신라시대까지를 포함해서 말한다. 하지만 교육학개론을 요약 ․ 정리(arrangement)하면서 교육학의 개괄적인 내용을 정리(arrangement)할 수 있게 된 것 같다.
교육철학을 배우면서 부분적인 것은 영화를 통해 배우고 에밀을 통해 배웠다.Ⅰ , [교육철학] 교육학개론 요약정리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사범교육
Ⅰ
교육철학을 배우면서 부분적인 것은 영화를 통해 배우고 에밀을 통해 배웠다.교육학을 전공으로 하고 있지 않지만 한 때 교육학을 전공하고 싶어 했던 사람으로서 이제는 교육학의 범위에서 벗어나 교육학을 접하게 되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며 교육의 개괄적인 내용 뿐 아니라 교사의 자질도 검토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었던 것 같다.
![[교육철학]%20교육학개론%20요약정리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B2%A0%ED%95%99%5D%20%EA%B5%90%EC%9C%A1%ED%95%99%EA%B0%9C%EB%A1%A0%20%EC%9A%94%EC%95%BD%EC%A0%95%EB%A6%AC_hwp_01.gif)
![[교육철학]%20교육학개론%20요약정리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B2%A0%ED%95%99%5D%20%EA%B5%90%EC%9C%A1%ED%95%99%EA%B0%9C%EB%A1%A0%20%EC%9A%94%EC%95%BD%EC%A0%95%EB%A6%AC_hwp_02.gif)
![[교육철학]%20교육학개론%20요약정리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B2%A0%ED%95%99%5D%20%EA%B5%90%EC%9C%A1%ED%95%99%EA%B0%9C%EB%A1%A0%20%EC%9A%94%EC%95%BD%EC%A0%95%EB%A6%AC_hwp_03.gif)
![[교육철학]%20교육학개론%20요약정리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B2%A0%ED%95%99%5D%20%EA%B5%90%EC%9C%A1%ED%95%99%EA%B0%9C%EB%A1%A0%20%EC%9A%94%EC%95%BD%EC%A0%95%EB%A6%AC_hwp_04.gif)
![[교육철학]%20교육학개론%20요약정리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B2%A0%ED%95%99%5D%20%EA%B5%90%EC%9C%A1%ED%95%99%EA%B0%9C%EB%A1%A0%20%EC%9A%94%EC%95%BD%EC%A0%95%EB%A6%AC_hwp_05.gif)
![[교육철학]%20교육학개론%20요약정리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B2%A0%ED%95%99%5D%20%EA%B5%90%EC%9C%A1%ED%95%99%EA%B0%9C%EB%A1%A0%20%EC%9A%94%EC%95%BD%EC%A0%95%EB%A6%AC_hwp_06.gif)
설명
Ⅰ. 서 론
Ⅱ. 본 론
제 1장 교육의 이해
1. 교육의 관념
2. 교육의 기본전제
3. 교육의 피료썽과 가능성
4. 교육성립의 3요소
5. 교육의 과정
제 2장 교육의 역싸적 기초
1. 한국교육
2. 서양교육
3. 현대교육
제 3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
1. 철학의 연구영역
2. 전통적 철학과 교육
3. 현대 교육사조
제 4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
1. 인간의 이해
2. 인간발달과 교육
3. 인간행동과 교육
제 5장 교육의 사회적 기초
1. 교육, 사회, 文化(culture)
2. 사회화와 교육
3. 사회계층과 교육
4. 사회변동과 교육
제 6장 교육과정
1. 교육과定義(정이) 관념
2. 교육과定義(정이) 유형
3. 교육과定義(정이) 구성
제 7장 교수, 학습과정
1. 수업, 교수, 학습, 교수 ․ 학습
2. 교수이론(理論)과 학습이론(理論)
3. 교수, 학습의 조건과 원리
4. 교수, 학습의 과정과 형태
제 8장 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관념
2. 생활지도의 영역과 활동
3. 생활지도 활동의 실제
제 9장 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관념
2. 교육평가의 유형
3. 평가도구의 기준
4. 교육평가의 실제
제 10장 교육행정과 조직
1. 교육행定義(정이) 관념
2. 교육행定義(정이) 조직
3. 교육제도
제 11장 교사론
1. 교육과 교사
2. 교직과 교사
Ⅲ. 결 론
즉, 교육목표(目標)가 무엇이냐에 따라 선정해서 조직해야 할 교수‧학습경험이 좌우되고, 교수‧학습과정과 결과평가가 결정된다 평가결과는 평가 반송되어 교육목표(目標)의 타당성, 교수‧학습경험의 적절성, 교수‧학습과定義(정이) 효율성을 확인하게 된다
제 2장 교육의 역싸적 기초
1. 한국교육
한국 교육은 원시시대 교육, 삼국시대 교육, 고려시대의 교육, 조산시대의 교육, 현대 한국교육 이렇게 5가지로 구분된다
원시시대 교육은 한 개인을 가르친다 기보다 성인층이 미성숙자들을 집단적으로 훈련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교육학개론을 요약 ․ 정리하면서 교육학의 개괄적인 내용을 정리할 수 있게 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