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교육에서의 종교의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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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4 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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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교적 명제들의 타당성에 대한 탐구는 미완의 과제課題로 보아야 하는 것이다. . 이 과정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일은 ‘신념의 거미줄’의 전체적 일관성을 높이는 일이다. 여기서 상이한 지식체계가 근본적 가정들을 공유하고 있다는 사실과 함께 한가지 강조되어야 할 것은 세계에 대한 명제들은 결코 다른 명제들로부터 고립되어 홀로 존재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종교적 지식체제와 과학적 지식체제는 서로로부터 폐쇄된, 독자적인 체제라고 볼 수는 없게 되는 것이다. 종교적 명제들은 아직까지 ‘참’으로 판명된 것도 아니요, 그렇다고 ‘거짓’으로 판명된 것도 아닐것이다. 사실상 종교적 명제들의 일부는 널리 받아들여지는 과학적 지식에 의해 뒷받침되는 반면 일부는 이들과 갈등을 일으키기도 한다. 그러나 만일 우리가 현재의 주어진 합리성의 준거에만 매달린다면 세계에 대한 보다 합리적인 이해의 과정에서 발전을 기대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계시에 근거한 종교적 명제가 과학적 명제들과 갈등을 일으킬 경우 허스트는 계시에 대한 우리의 이해가 재해석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것만이 무government 주의적 상대주의의 함정을 피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그러나 이것만이 갈등을 감소시키는 유일한 measure(방안) 은 아닐것이다. 물론 여러가지 갈등해소 measure(방안) 이 동등한 타당성을 갖는 것은 아닐것이다. 필자의 견해로는 이것이 바로 종교적 명제들의 타당성에 대해 최종적인 conclusion 에 도달할 수 없는 이유이다. . 우리는 ‘과학적 지식’의 타당성을 재해석해 볼 수도 있으며, 또는 양자 사이의 갈등이 사실은 참된 갈등이 아니라는 점을 보여주는 새로운 설명(explanation) measure(방안) 을 탐색해 볼 수도 있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우리는 과학적 명제와 종교적 명제가, 공유되는 근본적 가정들을 매개로, 서로 서로에게 영향을 줄 수 있음을 확인하게 된다된다. 종교적 이유에서 과학을 학교 교육과정으로부터 배제하…(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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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상이한 지식체계가 근본적 가정들을 공유하고 있다는 사실과 함께 한가지 강조되어야 할 것은 세계에 대한 명제들은 결코 다른 명제들로부터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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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각각의 명제들은 그것의 바탕이 되는 근본적 가정들을 중심으로 서로 서로 연결되어 전체적으로 하나의 그물망을 이루고 있다고 보아야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