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의 부모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8 00:12
본문
Download : 장애아동의 부모교육.hwp
장애아동의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기 위해서는…(drop)
장애아동의 성공적인 교육을 위한 부모교육에 대해서 부모교육의 본질 및 실제를 요점하고, 부모교육호로그램 instance(사례) 및 부모역할 교육을 위한 상담케이스를 통해 살펴봤습니다.
또한 장애아동의 경우에는 학교 교육만으로 그들 능력을 최대한으로 증진시키기는 매우 어렵다. 그것은 개개 학생의 다양한 교육적 욕구 때문이며 장애아동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부모와의 관계가 장애아동의 상태와 상호 관련성을 가지고 있어 학교만의 노력으로는 아동의 제반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은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동에게 影響을 주는 결정에 직접적인 부모참여는 기본적이라고 할 수 있따 교사와 부모는 아동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집에서는 어떠한 노력을 해 주어야 할지 함께 의논해야 하며 부모는 아동에 대한 公式 적 평가와 진단에 참여해서 결정해야 하고 필요로 하는 특수시설, 서비스를 선별하고 결정하는데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2 , 장애아동의 부모교육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장애아동의 부모교육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1. 서론
2. 부모교육의 본질
3. 부모교육의 실제
4. 사례(instance)를 통해 본 부모교육 프로그램(program])
5. 유아의 집중력을 키우는 12가지 방법
6. 부모역할 교육을 위한 상담케이스 사례(instance)
한 사람의 인격이 완성되고 또 성장하는 최초의 環境은 가정이며, 이러한 가정을 이끌어 가는 부모는 아동을 양육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최초의 교사라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많은 학자들에 의해 강조되고 있따
특히 장애를 가진 아기의 출생은 산모의 기대뿐만 아니라 가족에게도 심각한 影響을 미치게 된다 또한 장애아동을 가진 부모는 자신의 꿈과 기대를 빼앗긴 채 자신의 처지를 부정하기도 하면서 여러 단계의 심리적 變化를 겪게 된다 장애아동의 출생에 대한 부모 중심의 고통에서 벗어나면서 많은 부모는 장차 장애아동의 future(미래)에 대한 불안과 함께 교육기관이나 의료기관 등을 방문하여 상담을 하게 된다 그러나 일시적인 상담만으로는 장애아동을 양육하고 교육하기에 한계를 가지게 되며, 이러한 어려움은 장애아동이 성장하면서 보이는 여러 문제와 접하면서 더욱 심화된다
장애아동을 가진 부모는 정상아동의 부모보다 역할수행에 있어서도 많은 심리적 부담을 가질 뿐만 아니라 사회적 부담과 함께 여러 가지 복합적인 문제들을 해결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된다 이로 인해 장애아동의 부모들은 자녀에 대한 책임이 결여되기 쉽고 자녀를 위해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레포트/인문사회
2
Download : 장애아동의 부모교육.hwp( 93 )






장애아동의 성공적인 교육을 위한 부모교육에 대해서 부모교육의 본질 및 실제를 정리하고, 부모교육프로그램 사례 및 부모역할 교육을 위한 상담케이스를 통해 살펴봤습니다.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