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현상에 따른 가계의 소비성향 變化(변화) 分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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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1 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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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으로 맞벌이부부의 경우는 소비할 수 있는 시간과 어린이와 함께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아이들에 게 돈을 많이 주거나 이들이 구매하고자 하는 것을 잘 사주게 된다된다.
저출산
1. 주제 선택 “저출산” 의 선정 이유
- 국내 저출산률과 고령출산률 現況
- 국내 저출산 문제와 現況
2. 신(저출산 가정) VS 구(기성가정) 비교
3. 저출산의 요인analysis(분석)
- 소득요인
- 자녀요인
- 가치관의 change(변화)
- 사회, 직장생활의 요인
4. 저출산 아동이 소비자로서 배경과 이유
5. 저출산 아동의 현재 세대의 특성(特性)
- 과도한 교육열과 과잉보호
- 나이가 들어도 캥거루처럼 부모 품 안에서 보호받으며 산다는 캥거루족.
- 조기유학의 증가
-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키즈산업
- 영유아 위한 `명품` 시설 우후죽순
7. 저출산 가정이 소비시장에 보이는 특성(特性)
8. 저출산 가定義(정이) 아동의 소비성향
- 소비시에 이루어지는 만족도를 중시
- 남들과 다른 差別(차별) 화를 중시
- 오로지 명품
- 쉽게 질리는 휘발성 고객이 될 가능성
9. 기업의 시사점
- 고급화
- 개성화
- 고객 완전 중심
3) 맞벌이하는 부부(Dual-working Parents)가 늘어나거나 결혼연령이 높아지면서 자녀를 갖는 시기가 늦어지게 되었다. 한편 이들 맞벌이부 부는 아이들에게 집안에 필요한 것을 직접 구매하도록 한다든가 보다 자립적이 되도록 기대하여 아이들은 일찍부터 자립적인 소비나 구매활동에 노출되는 것이다.
□ 저출산 아동의 소비가 중요한 이유 □
최근 모 잡지에서 실시한 어린이와 10대 시장(Kitten, Kids와 Teens의 합성어)을 analysis(분석) 한 자료(資料)에 의하면, 이들은 전체 인구의 약 20%를 차지하여 성인시장(전체의 약 56%)의 1/3에 해당하지만 이들 키튼의 한 달 지출규모는 월 평균(average) 1만 2000원으로 20~40대(2만 원에서 2만 2000원)의 50% 이상에 이른다. 이처럼 어린이 소비자들(Kids Customers)은 성인 마케터들이 무시할 수 없는 나름대로의 구매동기와 합리성을 가지고 상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analysis(분석) 된다된다.저출산 , 저출산 현상에 따른 가계의 소비성향 변화 분석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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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또 이들 초등학생들은 절반 이상이 여러 매장을 둘러본 후 비교구매를 하며, 54% 이상이 같은 상표를 계속해서 반복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용품, 의류, 신발, 장난감, 식음료 등의 상품은 초등학교 학생들이 직접 선택하는 비중이 52%에서 60%에 이른다고 한다. 또한 어린이들…(省略)
저출산현상에 따른 소자녀 가계의 소비성향을 분석하고, 이러한 소비특성은 소비를 하는데 있어 어떻게 영향을 줄 것인지를 알아보고, 과연 이 주체들이 기업에게 시사할 점은 무엇인지 정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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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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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출산현상에 따른 소자녀 가계의 소비성향을 分析하고, 이러한 소비property(특성)은 소비를 하는데 있어 어떻게 影響(영향)을 줄 것인지를 알아보고, 과연 이 주체들이 기업에게 시사할 점은 무엇인지 요점했습니다.
이런 배경으로 등장하기 스타트한 어린이 소비자들은 미국에서만 일 년에 60억 달러 이상을 그들이 선호하는 장난감, 옷, 과자 등에 소비하고, 20억 달러가 넘는 돈이 이들에 의해 은행에 예금된다고 한다. 이러다 보니 비교적 안정적인 경제력을 가지게 되는 30세 가 넘어서 아이를 갖게 되었고 이들은 보상적인 의미로 아이들에게 보다 많이 베풀고자 하여 아이들의 구매력이 커지는 결과를 가져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