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황석영의 아우를 위하여를 읽고나서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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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8 0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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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아우를 위하여」는 황석영이라는 작가가 군에 입대해 떠나간 동생에게 보내는 편지이다. 어쨌든 그렇게 메뚜기 선생은 아이들에게 간섭할 능력도, 시간도, 관…(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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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리고 그러한 힘의 경주의 최종 승자가 된 영래의 독재적인 학급운영도 그는 「학급에 기강이 서고 자치 능력이 향상」된 줄 알고 만족해한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메뚜기 선생과 교생 선생님의 차이를 되집어 보는 동시에, 아이들 속에 내재화된 규율 권력과 한국 사회의 결점들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부정적 인물로까지 폄하 될 수 있는 메뚜기 선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이 글의 전개를 위해 더 유리할 수도 있겠다. 한 마디로, 교사라는 직업을 돈벌이 수단으로만 여기는 사람인 것이다. 한데 위 논제들을 보니 이 형제간의 정이 담뿍 들어 있는 아름다운 편지를 또 다시 우리가 지금까지 공부해왔던 「파시즘」의 색안경을 끼고 보아야 할 것 같다. 게다가 비슷한 내용의 이문열의 소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마저도 이 글을 이해하는 길잡이가 되어주니, 또 하나 씌어진 색안경에 기뻐해야 할 지 아쉬워 해야할 지 모르겠다. 그는 주인공의 국민학교 담임 선생님으로, 어떤 가게를 부업으로 벌여 놓고 교장 선생님의 순찰을 피해 자기 돈벌이에만 몰두한다. 게다가 어쩌다 하는 수업은 몇 시간 동안이나 그림만 그리게 하는 등 엉망이다. 마치 이문열의 소설에서 엄석대가 보여준 비민주적이고 획일적인 학급 운영과 그를 묵인한 담임 선생님의 관계를 보는 것 같았다. 첫째는 입대해 가족들과 헤어져 혼자 있게된 동생에게 무언가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 주려는 형의 자상한 마음의 발동이고, 둘째로 더 중요한 것은 「병아리 교생을 아직도 생각하고 존경하는 나처럼 우리 모두는 항상 너를 기억하고 있으니, 용기를 잃지 말아라.」라는 감동적 메세지의 전달이다. 이 편지를 보낸 이유는 두 가지일 것 같다. 때문에 아이들의 힘의 논리를 앞세운 파벌 싸움, 권력 투쟁은 필연적일 수밖에 없게 된다된다.